제진대의 설치 ②

제진대가 지정된 장소에 위치하게 되면, 제진대 셋팅(Setting)을 해야 합니다.

셋팅하는 방법은 제진대 매뉴얼에 따라 실시하면 됩니다만, 사실 일반 사용자들이 처음 제진대를 셋팅하기는 좀 애매하거나 어렵습니다.

그래서, 상세한 셋팅절차 보다는, 셋팅에 대한 이해를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제진테이블 VKP시리즈

(1) 제진대 상부 장비는 편하중(偏荷重)을 피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모든 제진대는 수평이 맞추어져야 합니다. 그래서, 장비의 무게중심이 최대한 제진대 중심부에 위치하는 것이 수평유지에 유리합니다.

만약, 장비무게가 한쪽으로 과도하게 쏠려 있는 편하중(偏荷重)이 되면, 수평유지가 잘 되지 않게 되어, 결국 제진효과가 저감되게 됩니다.  이때는 제진대에 올려놓은 장비를 편하중 되지 않도록 재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하중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하중분포를 잘 고려하여 장비 배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재배치가 용이하지 않다면, 추가적인 방법으로 패시브(공압) 제진대의 경우 레귤레이터를 사용하여 공기압을 좀더 높여봅니다. 즉, 부양력을 올려보는 것입니다.

스프링 제진대의 경우는 제진모듈의 스프링력이 좀더 강한 한 단계 위의 것을 적용하기도 합니다.

annapolis-89803_640

선박이나 제진대도 기울어지면 불안해지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2) 장비의 무게중심이 낮을수록 좋습니다.

제진대가 수용하는 무게중심(Center of Gravity)은 제진모듈 사이 거리(S)의 1/2 이내가 가장 안정적입니다.

제진모듈 사이 거리(S)의  3/4까지도 사용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만, 주변 조건에 유의해서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 아래그림 “제진대의 안정영역” 참조)

그러나, 사용가능영역 보다도 무게중심이 더 높으면, 제진시스템이 불안정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패시브 제진대의 경우, 무게중심이 너무 높으면 제진대가 지속적으로 흔들거리는 현상이 발생하여 제진이 되지 않게 됩니다.

이럴 때는 가능하다면, 폭이 좀더 넓은(S 간격이 더 긴) 제진대를 사용해야 합니다만, 이것이 여의치 않다면 제진대 상면에 Dummy Weight(예, 무게추)를 추가하여 무게중심을 최대한 낮추도록 해야 합니다.

설치되는 장비가  동물원의 기린 목처럼 수평 폭보다 수직방향 높이가 더 높은 장비는 무게중심의 높이에 특히 유의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제진대 무게중심, center of gravity 아이빅

제진대의 안정영역

 

제진대는 수평유지와 무게중심의 조건이 만족되기만 하면,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제진대는 고가장비의 하중을 지지해야 하므로 튼튼하게 제작됩니다만, 또한 주변환경의 영향을 받는 민감한 장비이기도 합니다. 설치를 잘하시면 원하시는 계측/관측의 결과를 충분히 얻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