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동 측정 (3)

진동의 종류와 범위는 매우 다양하므로, 이러한 진동을 최대한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나타낸 그래프가 Vibration Nomograph입니다.

Vibration Nomograph는 주파수, 변위, 가속도, 속도를 하나의 그래프로 나타내어져 있어, 측정된 진동 들의 종류와 특성 이해를 아주 쉽게 해줍니다.

vibration nomograph

images  Vibration Nomograph-iVIC

상기 Vibration Nomograph 내에 표시되어진 타원형의 영역별 표시는,

 면진/내진영역(免震/耐震領域) 은 지진성분의 에너지가 존재하는 영역이며, 최대1000gal입니다. 면진/내진영역의 주파수범위는 0.25Hz에서 수Hz가 됩니다. 또한 변위를 보시면 다른 영역들보다 훨씬 큰 값을 갖습니다. 수치적으로 보아도 지진의 엄청난 에너지를 느낄 수 있을 정도입니다.

 유감진동영역(有感振動領域)은, 인간의 감각특성에 의해서 결정되는 영역으로, 인간이 느낄 수 있는 진동영역이며, 약 0.75gal에서 주파수는 0.5Hz~ 100Hz가 됩니다.

 고체음영역(固體音領域)은, 진동에 의해 물체에서 소리를 발생시킬 수 있는 영역인데, 0.1gal 정도의 아주 작은 진동으로도 소리가 날수 있습니다. 주파수는 수Hz~ 수100Hz정도입니다.

  미세진동영역(微細振動領域) 은 인간의 신체감각기관으로는 느낄 수 없는 무감진동영역(無感振動領域)이며, 주로 1gal이하의 진동크기입니다. 실제 실험실의 정밀계측에서는 1gal 이하의 진동들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주파수로는 0.5Hz ~ 100Hz 정도의 영역입니다. 대부분의 진동민감장비들은 이 영역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반드시 제거하거나 줄여야만 합니다.– 아이빅은 이 영역의 미세진동을 제진하는 제품들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래프의 가운데쯤에 좌우 ””자 모양으로 수직으로 배열된 선들은 BBN-criterion로에서 정의한 각각의 진동 Class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 VC-A ~ VC-E”  즉, ”Class A” ~ ”Class E”는 미세진동영역에 속하며, 이것은 사람들이 진동을 거의 느끼지 못하는 무감영역에 있습니다.( ※  2005년부터 VC-F, VC-G가 추가 되어 사용되어 지고 있습니다.)

진동가속도 이외에도 미세한 진동속도(μm/s)와 진동변위(μm)를 계측하여, 다양한 진동 Issue를 해결하는데 사용하기도 합니다.

예)  진동등급판정 그래프: VC-B   [측정 by 아이빅 (iVIC Co.)]

정밀산업에는 인간이 느끼지 못하는 주변의 진동들이 정밀장비에 항상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비주변에 대한 다양한 진동측정을 수행하여 진동문제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좋습니다.


※ 참고 : 진동관련 단위환산표

Displacement
Velocity
Acceleration
1 μm = 10-6 m
1 kine = 10-2 m/s
1 gal = 1 cm/s2
1 nm = 10-9 m
1 μm/s = 10-6 m/s
1 gal = 10-2 m/s2
1 Å = 10-10 m
1 mm/s = 10-3 m/s
1 G = 9.8 m/s2
1 pm = 10-12 m
1 cm/s = 10-2 m/s
1 G ≒ 1000 gal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