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진, 제진, 면진 용어의 이해 1

제진대와 관련된 방진, 제진의 용어 차이를 문의 해오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 제진대를 한자(漢字)로 어떻게 쓰야 되는지도 궁금해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관련 용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용어의 정의나 해설은 일반적으로 해당 분야의 전문성, 편리성 등을 고려하여 정해짐으로, 발음이 동일하더라도 각각의 전문 분야에 따라 조금씩 다른 의미를 가질 수 있습니다.

주로, 문의해오시는 방진,제진,면진 용어의 사전적 의미를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지식백과사전에서 검색한 용어를 사전적 의미로 정리하면,


  • 방진 防振  [명사]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진동이 건물 따위의 구조물에 전달되는 것을 막음.


  • 방진 防振  –(출처 : 환경공학용어사전)

방진재 등을 사용하여 진동을 차단하는 것을 말하며, 기계나 장치 등의 진동을 외부에 전달하는 것을 방지하는 경우와 외부로부터의 진동을 기기에 전달하는 것을 방지하는 경우가 있다. 방진의 방법으로 기계나 장치를 설치할 때는 방진 기초를 사용하고, 배관이나 덕트 등의 이음쇠에는 방진재를 끼워서 지지한다.


  • 방진 防振  –(출처 : 철도관련큰사전)

진동을 방지하는 것. 열차 주행에 따른 진동 공해를 저감하기 위해서는, 열차 가진력을 적게 하는 등 발생원 대책과 함께, 진동전파경로에서의 방진이 불가결하다. 방진에는 방진매트, 방진고무, 코일 스프링 등의 탄성체를 이용하는 방법이나, 지중연벽(地中連壁)과 같이 진동 임피던스의 차이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방진의 뜻이 전문 분야에 따라 설명하려는 바가 조금씩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rain

기차도 진동이 승차감을 좌우합니다.

 

그리고, 제진(制振) 을 찾아보면,


  • 제진 制振 –(출처 : 건축용어사전)

진동을 자동적으로 감지하여 그것을 저감시키기 위해 인위적으로 제어하는 것.


즉, 어떤 수단을 가지고 진동을 제어한다는 뜻이 됩니다.

또, 동일한 발음인 除振(제진)이라는 용어는, 우리나라 사전에는 정확히 나와있지는 않은 것 같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한자 그대로의 의미로 사용되어 집니다.

즉, 진동을 제거한다는 뜻의 전문용어인데, 사용하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게 되면서 일반용어가 되었습니다.

제진이라는 용어의 경우, 제진(除振)과 제진(制振)을 한자(漢字)로 읽을 때 한글발음이 같다 보니, 제진대 업계에서는 “그 제진이 그 제진이다”라는 우스게 소리도 있습니다.

오히려 제진이라고 하면, 제진(除塵, 공기 중에 떠도는 먼지를 없앰)으로 알아 들으시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아무래도 진동보다는 먼지가 생활하는데 더 직접적인 관심사가 되겠죠.

 

그리고 면진(免振) 이라는 용어는 주로 일반 기기류에 대해 사용되는 진동 관련용어인데, 지진관련  면진은 “免震”으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검색해 보면,


  • 면진  免振 —(출처 : 철도관련큰사전)

진동이 가진원(加振源)에서 방진하고 싶은 대상으로 전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전파경로의 도중에 탄성재(彈性材) 등을 삽입하는 방진대책.


이상의 내용을 네이버 지식백과사전에서 찾아보았습니다만,  방진, 제진, 면진에 대한 의미차이를  전문가가 아니면, 아직도 정확히 구분하기가 좀 어렵다고 느껴집니다.

계속해서, 하나씩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속)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