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진대의 설치 ①

사용하실 제진대가 선정이 되었다면,  그 다음 절차는 설치과정 입니다.

제진대는 미세진동을 잡는 장비이다 보니, 제진대 설치도 주의를 기울여야  성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제진대 설치시 일반적인 고려 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1) 제진대를 운반할 건물내 통로를 확보해야 합니다.

제진대 종류에 따라 사람이 쉽게 들 수 있는 20kg 이하급도 있습니다만, 지게차나 대차 등을 이용해서 옮겨야 할 정도로 무거운 100kg 이상의 제진대도 있습니다.  이러한 중량형(重量型) 제진대는 건물 내로 옮겨갈 때 계단, 통로, 엘리베이터 도어 폭, Room 도어 폭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제진대 폭보다 좁은 통로나 도어 등을 통과해야 할 때는, 제진대를 분해하여 운반한 뒤, 설치될 장소에서 재조립/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people-692005_640

운반통로에 계단이 있다면,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우면 힘듭니다.

참고로, 저희 아이빅은 탁상형(Tabletop)제진대 형태의 패시브(공압)제진대와 스프링제진대를 전문 생산하고 있으며, 제품하중도 사람이 혼자서 운반가능한 무게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2) 제진대의 수평을 맞춰야 합니다.

제진대가 설치될 위치로 옮겨진 후 에는, 제진대의 수평을 최대한 맞춰 줘야 합니다.

예를들어, 패시브(공압식) 제진대의 경우, 공압을 투입하여 부양시킨 후에도 수평을 확인해야 합니다. 수평이 맞지 않으면, 제진대가 작동할 때 한쪽으로 하중이 치우쳐서 제진 성능이 저감됩니다.

water-balance-280810_640

제진대는 항상 수평을 유지해야 제성능을 발휘합니다.

 

(3) 제진대 주변의 진동발생원을 제거합니다.

제진대 주변에 콤프레샤, 회전모터 또는 진동을 발생시키는 설비가 있으면 최대한 피해야 합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이러한 진동발생 원인들 때문에 제진대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제진대 설치 전후의 제진되는 효과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4) 제진대 설치위치는 바닥이 비교적 안정적인 1층 또는 지하가 적당합니다.

건물의 바닥이 울렁거리지 않는 바닥 구조형태가 좋습니만, 실제로 이러한 조건이 되지 않기때문에 제진대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건물의 높은 층에 제진대를 설치하게될 때는, 가능하다면 건물내에서도 기둥과 기둥 중간보다는 기둥 바로 옆을 추천합니다.

바닥에 설치된 제진대 모습

(5) 소음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음은 공기 매질을 타고 벽이나 바닥을 두드리면서 진동을 발생시키고, 또 제진대 위에 놓여져 계측할 물체에 미세한 흔들림을 야기하여 계측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사람이 쾌적하다고 느낄 수 있는 정도의 실내소음은 큰 문제가 되지 않을수도 있지만, nano급의 초정밀 계측 경우는 방음커버(Acoustic Enclosure)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테이블은 강성이 좋은 튼튼한 것을 사용하십시오.

테이블에 올려서 사용하는 탁상형(Tabletop)제진대의 경우, 테이블이 외팔보(Cantilever)형식 보다는, 테이블 다리가 4개 있고, 크로스 바(Cross bar)가 있는 것이 비교적 강성이 있어, 테이블 자체 흔들림에 강합니다.

circular office tables

테이블 디자인은 좋습니다만, 외팔보형식 테이블 위에 탁상형(Tabletop)제진대 설치는 삼가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