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저울과 제진대

주변의 진동때문에 정밀한 전자저울의 사용이 불편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전자저울의 g표시가 소숫점 이하 3 ~ 6 째자리까지 표시되는 장비의 경우, 약간의 진동만 있어도 표시되는 숫자가 변하게 되어,  빠른 측정이나 정밀한 측정을 원하시는 경우에 애를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Electric Scale, Balance, CTM SERIES, IVIC, 전자저울

전자저울 with CTM 시리즈

일반적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자저울을 무거운 석정반 위에 올려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정반이 무거워질수록 미세진동의 차단효과가 점점 좋아지게 되는데, 이것을 흔히 “하중효과”라고 합니다. 즉, 석정반 자체가 무거워서 미세한 진동을 자체 흡수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석정반이 무거울수록 진동환경에 유리하게 됩니다.

만약 석정반을 적용하여 진동차단효과가 만족되신다면, 전자저울과 함께 사용하시면 됩니다.

전자저울과 석정반

그러나 석정반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무거운 석정반 하중을 견디는 튼튼한 책상이 필요합니다.  또 전자저울을 옮길 때마다 무거운 석정반도 함께 옮겨야 되므로 장비관리 면에서  좀 곤란할 때도 있습니다.

이럴때, 석정반 대신에 제진대 적용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제진대의 경우, 진동차단효과가 석정반보다 좋고 가볍기 때문에 관리하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특히, 대형 In-line 장비 내에 정밀한 전자저울을 함께 설치하거나, 진동이 빈번히 발생하는 시설/LAB에서 전자저울을 사용하는 경우, 최대한 진동을 피해나가는 방법으로 이러한 제진대(예, 탁상형제진대)를 적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진대와 전자저울을 함께 사용하기위해서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제진대는 기본적으로 장비를 스프링이나 공압챔버로 “연성지지(軟性支持)”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석정반 같은 강성(Rigid)을 가지질 못합니다.

즉, 석정반 위에 올려진 전자저울의 경우, 전자저울의 Touch Panel(or Touch Pad)을, 사람의 손으로 눌러도 경성지지를 하는 석정반 자체의 강성으로 인해 전자저울 몸체가 아래로 처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진대 위에 올려진 전자저울의 경우, 전자저울의 Touch Panel을 손으로 누르면 제진대 자체도 함께 아래로 약간 처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전자저울의 내부구조상 수평이 되지않으면  Zeroing 이나 Taring이 한번에 바로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전자저울과 제진시스템 (연성지지)

제진시스템위 전자저울을 조작할 때

그래서,  전자저울의 Touch Panel이 저울부분과 따로 분리되어 있는 제품, 비접촉식 스위치 장착제품 또는 유/무선 원격조정되는 방식의 전자저울을 추천합니다.

또한, wifi(와이파이)로 전자저울과 PC를 연결하여 사용하는 제품도 있는데,  정밀한 측정을 위해서는 전자저울과 비접촉으로 작업할 수있는 전자저울이 좋습니다.

진동이 항상 발생하는 곳에서 정밀 전자저울로 무게 측정업무를 해야 할 경우, 제진대를 적용하여 좀더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측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제진대는 다양한 진동으로부터 정밀한 장비를 항상 보호하는 역할도 있기때문에, 전자저울의 안정성과 장비수명을 좀 더 늘려줍니다.

저희들이 추천하는 제진대는 공압방식의 TAS시리즈와 공압이 필요없는 CTM시리즈의 탁상형제진대를 추천합니다. 만약 주변 공간이 충분하다면 제진테이블(VKP시리즈)을 적용하셔도 됩니다.  제품선정은 전자저울의 크기와 정밀도, 하중, 주변의 공압공급여부 등에 따라서 선정하시면 됩니다.

VIBRATION ISOLATION PLATFORM BenchTop Self Leveling, ivic

전자저울 with TAS series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